티스토리 뷰
목차
저번에 기침을 갑자기 많이 해서 병원에 갔더니 병원에서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된다고 했었다고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약을 먹어도 차도가 보이질 않아서 확실하게 하기 위해 위내시경을 하게 되었습니다. 갑자기 위내시경을 하게 되어 정신없이 진행을 하게 되었지만 다행히도 금식시간을 지켜서 무사히 할 수 있었습니다. 위내시경 금식시간은 어떻게 될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내시경 금식시간은 검사 시간을 기준으로 최소 8시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은 최소 8시간을 금식해도 음식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 이상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흡연이나 음주도 2~3일 전부터 피하는 게 좋으며 간단한 음식들 즉 껌이나 커피, 물 등도 섭취하면 안 됩니다.
그럼 위내시경을 하시는 분들은 어떤 분들일까요?
1. 구토, 구역 등의 소화불량에 시달림
2. 흑색 변, 혈변 등의 증상이 나타남 위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3. 위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4. 속 쓰림과 상복부의 불쾌감이 있을 경우
5. 식욕감소와 더불어 체중 감소가 지속될 때
6. 위산 역류나 인후두 이물감이 지속될 때
7. 방사선 조영제 검사에서 위에 이상 소견이 발견됐을 때
위내시경은 수면내시경과 비수면 내시경이 있습니다. 수면내시경을 하실 분들은 당일 운전 및 기계를 다루는 위험한 일들은 삼가야 합니다. 저는 수면내시경을 진행했었는데 수면 마취로 진행을 하는데 약이 은근히 센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위 내시경 끝나고 일어났는데도 몸이 자꾸 흔들흔들거리고 의식이 살짝 흐려지는 듯한 느낌이 한동안 들었습니다. 그러니 되도록이면 운전이나 위험한 일들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용은 저는 보험이 없어서 약 11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위내시경은 보험적용도 된다고 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처럼 8시간 이상 공복이면 당일도 위내시경 검사가 가능하니 이점 알아두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