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솜수림유치원/종이접기

<기초편> 사각 접기, 사각 주머니 접기

<기초 편> 사각 접기

① 사진과 같이 색종이를 둡니다.

② 색종이 밑변과 윗변이 서로 만나도록 접어 주세요.

 

이렇게 하면 사각 접기를 완성할 수가 있어요! 다음은 사각 주머니를 접어볼게요. 앞에 ①, ②번과 그대로 접어주세요.

 

<기초 편> 사각 주머니 접기

③ 앞에 접은 색종이를 다시 펴서 사진과 보이는 것과 같이 놔주세요.

④ 밑변과 윗변이 서로 만나도록 접어주세요.

⑤ 다 펴주고 사진처럼 색종이를 놔주세요.

⑥ 이번에는 밑의 꼭짓점과 위의 꼭짓점이 서로 만나도록 삼각형으로 접어주세요.

접은 삼각형을 다시 펴주세요. 색종이를 보면 중간에 선이 있을 거예요. 그 선을 안으로 눌러주세요.

⑧ 사각 주머니 완성!

기초 편 두 번째를 준비해서 왔습니다. 지난번에 이어 너무나도 쉬운 방법입니다. 사각 주머니를 접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도 만들 수 있고 또 다른 한 방법은 삼각형을 두 번 접고 한 삼각형의 안에 손가락을 집어넣어 사각형으로 만들어 눌러 주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반대편도 그렇게 하면 쉽게 사각 주머니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제가 사진으로 표현하자니 조금 어려울 것 같아서 더 쉬운 방법으로 접을 수 있도록 사진을 찍어서 가지고 왔습니다. 만약 제가 앞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알고자 하시는 분들은 유튜브에나 네이버에서 치면 다른 분들이 친절하게 쓰신 글들을 보고 배우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접을 수 있는 종이접기는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 이 방법을 여러 번 연습해서 익숙해지도록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응용해서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학 접기 다들 학창 시절에 많이 해보셨지 않습니까? 그 방법 기억하십니까? 처음 그걸 접을 때도 이 사각 주머니가 필수로 사용됩니다. 그러니 많이 접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적을 종이접기 응용 편에서도 유용하게 이 방법이 사용되니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어떻게 보면 쉽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꾸 하다 보면 익숙해지니 어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혹은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앞 방법을 이용해서 접는 방법을 아신다면 굳이 이 방법을 배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혹여나 둘 다 아신다면 둘 중 쉬운 방법으로 더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사각 주머니를 접으시면 됩니다. 아마 아이들과 함께 접을 때는 제가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가르쳐 주시면 더 수월하게 접을 수 있을 겁니다. 사각 주머니를 접는데 삼각형을 두 번 접고 눌러서 펴고 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조금 버거울 수 있으니 말입니다. 이해하는데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어린 연령의 친구들은 지도자가 함께 옆에서 보고 도와주시면 됩니다. 아이들도 이 방법을 여러 번 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다음에는 이 방법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종이 접기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