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 꿀팁

얼굴 사진 합성하기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다가 보면 아이들 얼굴을 이용하여 작품을 만들 때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미술과 관련된 활동에 자주 쓰입니다. 알면 쉽고 모르면 어려운 얼굴 사진 합성하는 방법들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만들기가 어려우니까 만약 산타 도안에 얼굴을 합성한다고 하면 산타를 뽑고 아이들 얼굴 크기를 대충 비슷하게 맞춰 뽑아 아이들 얼굴을 오리고 산타 도안에 붙이는 작업을 하게 될 것입니다. 듣기만 해도 번거 로워 보이고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지 않습니까? 한번 알아두면 오히려 더 간단하고 깔끔하게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앞 방법이 어떻게 보면 쉬울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막상 해보면 아이들 얼굴에 풀 때 묻고 그러면 이것도 만만치 않은 작업임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 기왕이면 깔끔하게 만들어서 가정에 보내는 것이 좋지 않습니까? 학부모님들도 집에서 아이들의 얼굴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습을 표현해 보고 싶다면 이런 방법을 사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1. 파워포인트를 사용하여 얼굴을 오리기

포토샵이 없을 때 간단하게 흔히 사용하는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아이들의 얼굴을 잘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제가 이 부분을 직접 하면서 설명해 드리고 싶지만 현재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예전 버전이라서 이런기능이 없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나온 파워포인트 버전은 그림을 클릭하고 서식으로 들어갔을 때 맨 앞에 "배경 제거"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얼굴을 잘라내시면 됩니다. 방법은 어떤 선생님께서 자세하게 설명해 놓은 것이 있어서 그 글을 링크로 달도록 하겠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blog.naver.com/na691793/220869009834

 

[느리쌤] 파워포인트로 쉽고 간단하게 얼굴 그림자 만드는 방법

[느리쌤] PPT로 얼굴 그림자 만드는 방법 느리쌤의 컴퓨터 특강? 많은 선생님들께서 그림자 만드는 방법...

blog.naver.com

2. 앱을 이용하여 얼굴 오리기

'내가 사용하는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은 옛날껀데 그럼 못하나?' 하고 혹시 실망하고 계신가요? 전혀 그럴 필요 없습니다. 요새는 앱도 되게 기능 좋은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조금만 사진 편집 기능 을 치시면 금방 찾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저 같은 경우에는 스노우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노우 에 보면 "어디갈래?"라고 되어있는 기능을 찾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걸 이용해서 얼굴을 따시면 되겠습니다.

 

 

3. 포토샵을 사용하여 얼굴 오리기

포토샵이 있다면 더 정교하게 따기 위해 사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지 이게 오히려 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ㅠ.ㅠ 학교 다닐 때 여러 번 배웠었는데 안으니까 다 까먹어 버렸습니다. 어쨌든 정말 간단한 기능들은 알고 있어서 저는 흔히 쓰는 도구는 "자석 올가미"도구입니다. 

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 사진을 좀 잘라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에 보면 이런 도구들이 있을 겁니다. 여기서 자석올가미를 찾아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고 나서 자른 후 Ctrl+C, Ctrl+V 하면 복사, 붙여 넣기가 가능하다는 것쯤은 아실 겁니다. 만약 여기서 얼굴 크기를 조정하고 싶다고 하신다면 Ctrl+T를 쓰시면 됩니다. 하나 더 팁을 드리자면 선생님들은 잘 쓰실 필요가 없으실 것 같은데 혹시 어머님들 오광이벤트라고 하시나요? 만약 오광 이벤트를 할 때 아기 얼굴을 따고자 한다면 딴 후에 그대로 사진을 사용하면 살짝 이질감이 느껴지기도 한답니다. 이때 사진에 테두리를 검은색으로 칠해주면 더 잘 어울리는 사진이 된답니다. 이처럼 사진에 테두리를 넣고 싶을 때는 레이어 스타일을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레이어 있는 아랫부분에서 두번째 단추를 클릭하고 선을 체크해서 화면을 열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크기 부분을 보시면 지금 저는 설정이 30으로 되어 있으신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래는 크기가 3으로 지정되어 있을 겁니다. 여기서 크기를 조정해 주시면 됩니다. 제가 해봤을 때 30 적당한 것 같아서 저는 저렇게 했는데 여러분이 해보시고 괜찮은 크기를 찾아 설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3가지 방법으로 얼굴을 오려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그림판으로도 할 수야 있겠지만 그건 너~~ 무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이 방법을 알고 있으면 굳이 얼굴 사진이 아니더라도 다른 사진들도 합성하는데 무리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글은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컴퓨터 활용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오늘 날짜, 시간 입력하기  (0) 2023.11.03
액셀로 반 아이들 이름 정리하기  (0) 2022.03.13
PDF편집 다운로드 하는 방법  (0) 2020.04.09
한글 단축키 모음  (0) 2020.04.07
PDF뷰어 다운로드  (0) 2020.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