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 꿀팁

한글파일을 PDF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여러분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한글파일을 PDF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학교에서 교수님들도 과제를 주실 때 PDF 파일로 주시는 분들이 계시고 도용, 저작권 부분 때문에도 PDF 파일로 많이들 공유하던데 (저 조차도 PDF 파일로 여러분들께 자료를 드리고자 하고) 많은 분들이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을 모르시고 계셨습니다. 너무 간단한 방법들이라서 알려주는 사람들도 없고 하니 잘 모르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이번 꿀팁으로 PDF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방법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보실까요?

 

1) 인쇄 탭 눌러서 PDF 파일로 변환하기

 

 

 

 

 

얼마 전에 만든 활동지 파일을 불러와봤습니다. 지금 사진으로 보는 것과 같이 인쇄 탭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프린터기 모양들이 젤 윗 칸에 나오는데 밑에 적힌 영어를 보다 보면 PDF 저장이라고 적힌 프린터기 모양이 있습니다. 잘 안보이시면 아래에 있는 바를 움직여서 뒤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이것을 클릭해주고 한글 문서를 인쇄하듯이 인쇄를 눌러 주면 바탕화면에 PDF 파일로 저장이 된답니다. 팁 하나 드리자면 만약에 사진으로 저장하고 싶다면 바로 옆에 있는 "그림으로..."라고 적혀 있는 프린터기를 눌러주고 저장하면 사진으로 저장됩니다.

 

2) 파일탭에서 PDF로 저장하기

 

 

위에 보이는 사진처럼 파일 탭을 누르면 PDF로 저장하기가 나온답니다. 이것을 눌러서 바로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엄청 간단합니다.

 

 

3)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에서 PDF 파일로 저장하기

 

위에 사진에서 보면 PDF로 저장하기 바로 한 단계 위에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파일형식을 눌러 사진에 보이는 것과 같이 PDF, PDF/A문서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눌러 저장을 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PDF 파일로 변환이 됩니다. 파일 형식을 바꿔 준 뒤 컴퓨터의 원하는 저장 위치에 파일 이름을 적어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방금 알려드린 세가지 방법을 모두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습니까? 제가 PDF 파일로 세 가지 다 변환해봤는데 1번 방법이 제일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2, 3번 파일은 저장하면 용량이 작아지는 반면에 1번 방법은 용량이 다른 것들에 비해 컸습니다. 대신 장점이라면 2, 3번 파일은 그림이나 사진이 깨질 수가 있습니다. 용량이 줄어드는 이유가 아마 이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1번 방법은 그림이나 사진이 깨지지 않고 한글파일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똑같이 보인답니다. 세 가지 방법 중 여러분에게 더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PDF 파일로 저장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꿀팁으로 다음에 또 찾아오겠습니다!

 

'컴퓨터 활용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액셀로 반 아이들 이름 정리하기  (0) 2022.03.13
얼굴 사진 합성하기  (0) 2020.08.09
PDF편집 다운로드 하는 방법  (0) 2020.04.09
한글 단축키 모음  (0) 2020.04.07
PDF뷰어 다운로드  (0) 2020.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