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Story

성대결절 증상

 

다양한 이유로 인해 목에서 많은 통증들이 일어나곤 합니다. 이번에는 성대결절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성대결절에 걸려보신 분들은 아실 수 있겠지만 목이 아픈 것도 아픈 것이지만 우선 목소리가 잘 안 나와서 엄청 불편합니다. 소리를 내고 싶은데 낼 수 없는 그 심정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무슨 갑자기 목소리를 잃은 인어공주가 된 것 같은 느낌도 받습니다. 저도 작년에 성대결절에 걸린 적이 있는데 이때 직업 특성상 말을 많이 해야 하는 데도 불구하고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으니까 일에 지장이 생겨서 한동안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성대결절 원인으로는 계속 말하거나 강한 배경 소음이 있는 곳에서 큰소리로 말하거나 과다하게 웃거나 우는 것, 고함이나 소리를 지르는 것 등 이런 모든 행동들이 후두의 효율적인 기능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흡연이나 음주와 같이 후두의 무리한 사용, 낮은 음도로 계속 말하는 것이 성대 결절의 원인이 됩니다. 그럼 성대결절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대결절 증상>

성대결절의 주된 증상으로는 쉰 목소리로 거친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강하게 성대를 접촉하는 현상이 있고 매우 빠르게 말을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결절의 위치, 모양, 크기에 따라 음성변화도 다양하며 음성변화, 숨가쁨, 발성 통, 목의 동통, 고음 발성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절이 작으면 일상적인 대화에서 성대결절의 특징적인 음성변화가 잘 안나타 날 수 있지만 높은 소리를 내면 부드럽게 처리하는 것이 어렵고 숨소리가 섞여 나오거나 이중음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 외의 증상으로 비강 공명이 증가하기도 하며 공명 이상이 나타납니다. 음성에 비정상적인 음정이 나타나며 말할 때 음정의 변화가 줄어듭니다.

 

성대결절의 증상을 방금 알아 보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결절의 크기가 작아서 몇 달 목 관리해주니 괜찮아졌습니다. 하지만 결절의 크기가 크다면 많이 심각하시다면 수술을 하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미리 성대결절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를 하면 좋겠습니다. 성대결절에 잘 걸리는 직업군으로는 가수, 선생님 등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직업에 속하신 분들은 더욱더 목 관리를 잘해서 성대결절을 예방해야 할 것입니다.

 

'Daily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0) 2020.10.19
구내염 빨리 낫는법  (0) 2020.10.17
할로윈데이  (0) 2020.10.16
편도염 코로나  (0) 2020.10.16
한글날 공휴일  (0) 2020.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