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솜수림유치원/활동지

이동 낱자 상자 활동지

 

대부분의 유치원에 있는 이동 낱자 상자 다들 아시죠? 자음, 모음 색깔별로 되어있는 교구입니다. 교구들마다 색깔이 조금씩 다르긴 한데 보통 자음은 빨간색, 모음은 파란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몬테소리 하는 유치원, 어린이집, 가정집은 다들 아실 겁니다. 이걸로 글자를 만들곤 합니다. 물론 그냥 바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각 단계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아이들에게 글자를 만들어봐라 라고 하면 못 만들겠죠? 7세 같은 친구들은 제외입니다.^^ 잘하는 친구들은 간혹 있기 마련이니깐요. 우선 그래서 먼저 한글 카드를 보여주고 아이들이 만들어 보는 것에 친숙해지게 한 다음 글자가 익숙해지면 스스로 단어를 생각하고 자유롭게 글자를 만들어 보는 단계로 나아갑니다. 추천 연령은 6~7세 친구들입니다. 5세가 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것 같네요.^^ 5세 말이면 제공해도 될 것 같기도 합니다. 물론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만 가능합니다. 이번에 드릴 활동지는 이동 낱자와 관련된 활동지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단어카드를 보고 글자를 만들어야 하기에 단어카드를 만들어야겠죠? 그래서 제가 단어카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제 곧 6월이니까 우리 동네와 관련된 활동지를 만들었습니다.

어우... 자료 찾기가 왜이렇게 힘든지... 6개에 넋다운됐습니다. 지금 보여드리는 카드는 오려서 코팅해서 사용합니다. 아이들이 이동 낱자를 가지고 카드 보고 알맞게 밑에 놔둬보는 활동으로 쓰면 됩니다. 글자를 원래 견명조로 쓰면 이동 낱자 글자와 비슷해서 그걸로 하고 싶었는데 저작권 문제로 이번에도 나눔 고딕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한글에 있는 폰트라고 해서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안전한 게 최고이니... 여러분들도 공유하거나 배포할 때 저작권에 걸리지 않도록 다들 올릴 때 한번 더 생각하고 올리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벌금도 꽤 되더라고요. 이것만 있으면 아쉽죠? 그래서 색칠이 안되어 있는 것도 같이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부교재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빨간색, 파란색 사인펜을 이용하여 위에 카드를 보고 똑같이 색칠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사인펜이다 보니 너무 같은 곳을 색칠하면 구멍이 생기죠. 이것에 대해서도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하여 구멍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주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색연필로 해도 무방하나 흔히 아시는 나무 색연필처럼 얇은 것을 쓰기를 권합니다. 두꺼운 색연필은 색칠되는 면적이 넓다보니 아이들이 힘 조절하여 쓰기에는 살짝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저번에 말씀드렸는데 이번부터는 이메일 형식으로 받아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이 계신다면 댓글에 이메일을 적어주세요. 그러면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담 없이 연락 주세요~

 

이동 낱자 활동지.pdf
0.28MB

 

'솜수림유치원 > 활동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분독서통장  (0) 2020.06.17
이동 낱자 활동지(과일편)  (0) 2020.06.02
상어 부분 명칭 활동지  (0) 2020.04.29
재미있는 빙고판!  (0) 2020.04.28
거북 부분명칭 활동지  (0) 2020.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