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솜수림유치원/활동지

광복절 태극기 만들기

 

 

 

 

 

오늘은 모두들 다 아시는 날이겠지요? 바로 8월 15일 광복절날입니다. 1949년 10월 1일 제정된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광복절이 국경일로 제정되었습니다. 광복절의 의미는 모두 알고 계신가요? 쉽게 설명하자면 일본에게 빼앗겼던 우리나라를 되찾은 것을 기념하는 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 사배 우신 분들이라면 모두 알고 계실 내용일 것입니다. 1910년대에 일본에 우리나라의 자주권을 뺏겼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이 많은 악행들을 저질렀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빼앗긴 나라를 되찾고자 대내외 적으로 많은 활동들을 했었습니다. 그 결과 광복이라는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저희의 힘으로 되찾은 것이 아닌 일본이 항복을 하면서 되돌려 준 것이랍니다. 아무튼 아이들과도 함께 광복절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광복절 태극기 만들기 활동을 하면 좋겠지요? 아이들에게 설명을 할 때 장황하게 그리고 어렵게 설명하는 것보다는 조금 단순화시켜서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아이들에게 쉽게 광복절 의미와 하는 일을 알아보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활동을 말입니다.

 

 

 

 

 

 

<광복절 의미>

일제강점기라고 일본사람들이 우리나라 사람들을 괴롭히던 때가 있었습니다. 일제강점기가 끝난 후 우리나라를 되찾은 날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날이 광복절입니다.

 

<광복절에 하는 일>

나라에서는 광복절을 맞이하여 각종 행사를 진행하고 가정에서는 태극기를 높이 달아 광복절을 축하합니다.

 

<광복절 태극기 만들기>

 

태극기 게양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앞에서 태극기를 높이 단다고 했는데 태극기도 높게 게양할 때가 있고 낮게 게양할 때가 있는데 이 차이점을 아시나요? 높이 다는 날은 경축일이나 평일에, 낮게 다는 날에는 슬픈 날이나 조의를 표하는 날에는 깃면의 너비만큼 내려서 단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광복절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미 답은 나와있습니다. 광복절은 나라를 되찾아 기쁜 날이므로 높이 게양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면 이제 광복절 태극기 만들기를 해볼까요? 태극기 그림을 넣어서 만들어 보았는데 색칠되어 있지 않은 그림을 위에 작게 있는 태극기 사진을 보고 똑같이 색연필로 꾸며서 나무젓가락이나 빨대에 테이프로 붙여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색종이로 모자이크 기법을 사용하여 만들어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물감으로 손가락에 묻혀 찍어서 만드는 것도 아이들이 참 즐거워할 것 같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태극기를 꾸며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모두들 광복절의 의미에 대해 잘 알게 되셨을 거라 믿고 아이들과 함께 집에서 즐겁게 광복절 태극기 만들기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태극기활동지001.jpg
0.09MB

 

'솜수림유치원 > 활동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숫자 찾기 활동지  (0) 2020.08.19
한글 모음 순서 및 활동지  (0) 2020.08.16
알록달록 색칠공부 하기  (0) 2020.08.12
여름 패턴 활동지  (0) 2020.08.08
지문트리를 만들어 보아요~  (2) 2020.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