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솜수림유치원/활동지

한글 모음 순서 및 활동지

 

지난번에 한글 자음에 대해 알아보고 찾아보는 활동지를 했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앞 글에서 찾아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https://goddess45.tistory.com/82

 

한글 자음 이름 활동지

자음에도 이름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ㄱ"이 자음을 어떻게 읽습니까? "기윽"이라고 읽지는 않으시겠죠?^^ 이 자음의 이름은 "기역"입니다. 이처럼 다른 자음들에도 부르는 이름이 있습니

goddess45.tistory.com

저번에 함께 알아봤듯이 한글 자음은 이름과 소리가 달랐습니다. 예를 들어 "ㄱ"이라고 한다면 이 자음의 이름은 "기역"이지만 소리는 "그"소리가 납니다. 하지만 모음은 이름과 소리가 같습니다. 모음에서 "ㅏ"로 예를 들어 본다면 이름과 소리 모두 "아"가 되는 것입니다. 보통 유치원, 어린이집 아이들에게 한글 자음과 모음을 알려줄 때 모음에서는 간단한 모음들만 알려주게 되어 있습니다. (꼭 이렇게 알려줘야 한다가 아니라 보통적으로, 기본으로 이렇게 가르쳐 주고 확장시켜서 나머지 모음을 가르쳐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를 많이 알려줍니다. 그런데 이 외에도 "ㅙ, ㅝ, ㅚ, ㅢ"등 두 개의 모음을 합쳐서 쓰는 모음들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글 모음 순서는 어떻게 될까요? 바로 한글 모음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ㅏ, ㅐ, ㅑ, ㅒ, ㅓ, ㅔ, ㅕ, ㅖ, ㅗ, ㅘ, ㅙ, ㅚ, ㅛ, ㅜ, ㅝ, ㅞ, ㅟ, ㅠ, ㅡ, ㅢ, ㅣ"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많이 보는 것은 앞에서 말한 것과 같기에 이번에 만든 활동지에서도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를 먼저 활동 한 다음 그 뒷부분에 나머지 모음들 "ㅐ, ㅒ, ㅔ, ㅖ, ㅘ, ㅙ, ㅚ, ㅝ, ㅞ, ㅟ, ㅢ"를 찾아볼 수 있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총 6장짜리 활동지로 한 활동지에 4개의 모음이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아이들에게 글자를 가르칠 때는 한꺼번에 모두 다 가르치기 보다는 3개씩 또는 4개씩을 나누어서 기간을 넉넉하게 잡아 충분히 알 수 있게 가르치시면 되겠습니다. 기간을 충분히 잡는다는 얘기는 하루, 이틀 만에 다음 글자로 넘어가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짧게는 1~2주 길게는 한 달 이상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한 번 보고 바로 알 수 있을 만큼 똑똑하진 않습니다. 물론 예외로 그런 아이들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야 아이들이 기억하고 활동하는 데에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 활동지는 개념을 알려주고 난 후 잘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용도로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글 가르치는데 너무 조바심을 느껴서 아이가 하기 싫다 하는데 억지로 시키는 것도 안 좋다고 합니다. 그러면 공부에 흥미를 잃고 오히려 더 하지 않으려고 하는 역효과를 발생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한글에 관심을 가지고 배우고 싶어 할 때 바로 그때가 한글을 가르치기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한글 자음 순서는 "ㄱ, ㄲ, ㄴ, ㄷ, ㄸ, ㄹ, ㅁ, ㅂ, ㅃ, ㅅ, ㅆ, ㅇ, ㅈ, ㅉ, ㅊ, ㅋ, ㅌ, ㅍ, ㅎ"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한글 모음 순서 및 활동지 글을 마치도록 하며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한글 공부 하시길 바랍니다.

 

모음 맞추기.pdf
0.04MB

 

'솜수림유치원 > 활동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숫자 풍선 찾기 활동지  (0) 2020.08.22
숫자 찾기 활동지  (0) 2020.08.19
광복절 태극기 만들기  (0) 2020.08.15
알록달록 색칠공부 하기  (0) 2020.08.12
여름 패턴 활동지  (0) 2020.08.08